메뉴 건너뛰기

학과소개

생명과학은 인류가 질적으로 향상된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 근간이 되는 건강·의료 및 식량 수급의 문제 해결에 가장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학문입니다. 생명과학을 근간으로 하는 생명 건강 산업은 기존 국가성장 주도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헬스케어·의료 서비스 수요를 충족하는 미래 신성장동력사업의 핵심을 이룹니다.

 

생명과학과는 급속히 축적되고 있는 생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학문 간의 장벽을 허물고 새 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융·복합 학문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의료·바이오 분야의 맞춤형 고급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명현상에 대한 새로운 관찰과 이론이 정립되고 그 응 용 기술이 축적되면서, 생명과학 분야의 전공은 매우 빠르게 분화되거나 타 학문과 융합되어 가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생체 유래물질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생물 산업의 생성과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는 핵심기초 영역의 교과목을 보강하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공 교과과정 개 편을 강도 높게 추진 중이며, 생명정보학 및 시스템분석 기술과 관련된 강의의 비중을 점차 늘 려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산업 분야의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NGS (대용량 염기서열 분석장비) 기반 유전체 분석을 통한 유용생물자원의 발굴연구 분 야의 특성화와 대학원의 양적·질적 확대, 학과 운영 개편, 다양한 형태의 산학 공동연구의 활 성화 와 더불어 연구과정에서 도출되는 실험실습 과목 및 집중 육성분야 위주의 교과과정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